요 며칠 날씨가 정말 오락가락하네요. 비바람이 불면서 벚꽃이 다 떨어졌습니다.
봄이 되면 막연하게 꽃구경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, 사람들은 "벚꽃", "여행" 등 봄과 관련하여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합니다.
저는 멀리는 못 가고 집 주변 아파트에 만개한 벚꽃을 보는 것으로 소소하게 봄이 왔음을 느끼고 왔습니다.
네이버 API를 이용해서 3월 1일부터 4월 4일까지 벚꽃 관련 키워드 분석을 했습니다.
한강, 봄옷, 경주, 제주도, 벚꽃나무, 봄 맛집 등을 연관 키워드로 넣고 일별 검색어 ratio를 분석했는데, 키워드 별로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습니다.
* 숫자로 본 검색어 ratio
# ratio의 정의 : '구간별 검색 횟수와 클릭 횟수를 합산한 검색량의 상대적 비율. 구간별 결과에서 가장 큰 값을 100으로 설정한 상대값.'
1) 한강 : 4월 1일이 ratio 100으로 가장 높았고, 3월 초부터 꾸준히 검색되고 있음을 확인
2) 봄옷 : 3월 7일이 ratio 100으로 가장 높았고, 3월 4일 ~ 11일 사이의 ratio 가 높음을 확인
3) 경주 : 3월 25일이 ratio 100으로 가장 높았고, 3월 23일 ~ 4월 1일 사이의 ratio 가 높음을 확인
4) 제주도 : 3월 20일이 ratio 100으로 가장 높았고, 일별 ratio의 구분이 무색할 정도로 높은 수준으로 검색되고 있음을 확인
5) 벚꽃나무 : 4월 2일이 ratio 100으로 가장 높았고, 4월 1일 ~ 2일 사이의 ratio 가 편중되게 높음을 확인
heatmap으로 재구성해보니 일별로 어떤 것들에 관심이 있는지 더 쉽게 확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.
"봄옷", "경주", "제주도"는 높은 ratio로 검색이 되고 있는 것으로 확연히 볼 수 있고, "벚꽃나무", "봄 맛집" 등은 상대적으로 관심이 덜한 것으로 보입니다.
나이가 들수록 사람 많은 곳은 피하게 되는데요.
앞으로 봄 여행에서 경주, 제주도, 한강은 제외해야(?) 할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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